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청양고추 220배 매운 과자 먹은 10대 소년, 심장마비로 사망

by N잡러◇밀킝 2024. 5. 19.
반응형

안녕하세요   N잡러◇밀킝 입니다.

매운과자 /원칩챌린지

데자뷔 현상이었을까요. 지난 저녁시간 매운 음식을 먹으며 우리 가족은

얼마나 많이 매운 걸 먹어야 사람이 죽을까. 또는 너튜브에서 매운 돈가스를 먹는 너트버를 보며

매운 것을 잊어버려야 가능할 거란 주제로 열띤 대화를 이어 갔는데다음날 뉴스에 실려있는 기사를 보고 어찌나 당황스럽던지....그래서 우리의 대화 속에 있던 세상에서 가장 매운맛을 내는 고추는 어떤 게 있을지. 알아보기로 했습니다.

 

먼저 2024년 5월 17일 기사를 확인해 보려고 합니다.

세상에서 가장 매운 과자 ‘원칩 챌린지’를 먹고 오래 버티는 놀이에 참여했다 숨진 10대 소년이 청양고추보다 최소 220배 매운 ‘캐롤라이나 리퍼’ 고추가 들어간 토르티야 칩을 먹은 지 몇 시간 만에 심장바미로 사망했다는 부검결과가 나왔다.
미국 매사추세츠 주 우스터 출신의 해리스 월로바(당시 14세)는 2023년 9월 1일 사망했다. CBS뉴스 등에 따르면 검시관들은 피해 소년이 캡사이신 농도가 높은 식품을 섭취한 상황에서 심·폐정지가 온 게 사인이라고 16일(현지시각) 발표했다.

월로바 군의 어머니는 작년 사고 당시 보스턴 지역 방송 WBZ-TV와 인터뷰에서 도허티 메모리얼 고등학교의 학교 간호사로부터 해리스가 친구가 준 칩을 먹고 기절했다는 전화를 받았으며, 이후 아들이 집에서 다시 기절했고, 병원 응급실로 옮겼으나 사망했다고 밝혔다

유족 측은 당시 월로바 군이 평소 알레르기가 없는 건강한 농구선수였다고 말했다.
어머니 로이스 월로바는 아들의 사인이 밝혀진 후 카메라 앞에 서는 것을 거절했지만, 유족은 가슴이 아프고 화가 났다며 “작년 9월1일의 고통을 다시 느끼고 있다”고 말했다.
‘원칩 챌린지’란 무엇인가?
소셜 미디어에서 인기를 얻은 ‘원칩 챌린지’는 미국 토르티야 칩 제조업체 파퀴칩스가 판매 한 세상에서 가장 매운 토르티야 칩(제품명 또한 원칩 챌린지)을 먹은 후 물이나 다른 음료 등을 마시지 않고 최대한 오래 버티는 놀이다. 미국뿐만 아니라 세계 곳곳에서 몇 년간 인기를 얻었다. 이 과자를 먹고 응급실에 실려가는 사례가 여럿 있었다.

이 토르티야 칩은 세계에서 가장 매운 두 가지 고추인 캐롤라이나 리퍼와 나가 바이퍼(naga viper) 고추로 만들었다. 매움의 척도를 나타내는 국제 기준인 스코빌 기준으로 두 고추는 140만에서 220만을 나타낸다. 한국의 청양고추가 4000~1만, 매운 음식으로 꼽히는 불닭볶음면은 4400 수준이다. 즉 청양고추의 220배, 불닭볶음면 보다 500배 더 매운 셈이다.

제조사 측은 “원칩 챌린지는 성인 전용 제품으로, 어린이나 매운 음식에 민감하거나 기저질환이 있는 사람은 섭취해서는 안 된다는 점을 명확하고 눈에 잘 띄는 라벨에 명시했다. 이러한 경고에 주의를 기울이지 않은 청소년 및 기타 개인에 대한 신고가 증가했다. 그 결과, 해당 제품은 식품 안전 기준을 준수했지만, 많은 주의를 기울인 끝에 2023년 9월에 소매업체와 협력하여 자발적으로 제품을 진열대에서 철수했고 원칩 챌린지는 중단되었다”고 WBZ-TV에 보낸 성명을 통해 밝혔다.

캡사이신은 위험한가?

캡사이신은 고추의 매운맛을 내는 성분으로, 특정 제품의 캡사이신 수치는 스코빌 열량 단위로 측정된다.
캡사이신은 입과 목을 자극할 위험이 있으며 메스꺼움, 구토, 복통을 유발할 수도 있다. 특히 매우 많은 양을 섭취하면 알레르기 반응, 식도 손상, 빠른 심박수, 흉통, 호흡 곤란, 심지어 심장 마비와 같은 더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고 미 국립 독극물 센터는 경고 했다.
박해식 동아닷컴 기자 pistols@donga.com

 

전 매운걸 잘 못 먹는 한국인이지만, 우리는 이미 매운 것에 익숙해져 있고 매운 음식에 관한 한, 믿을 수 없는 맛의 층과

향신료를 사랑하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한국인이 좋아하는 매운 음식의 매력은 무엇이 있을까요?

  • 맛의 다양성: 매운 음식은 특유의 맛과 향신료로 다양한 요리를 즐길 수 있습니다. 고추의 매운맛은 음식에 깊이와 풍미를 더해줍니다.
  • 헬스푸드: 매운 음식에는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체온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 도전적인 경험: 매운 음식을 먹는 것은 도전적인 경험이 될 수 있습니다. 매운맛을 견디는 것은 자신의 한계를 시험하는 것과도 같습니다.
  • 문화적 맥락: 각 나라와 지역에서 매운 음식은 그들의 문화와 역사와 깊게 연관되어 있습니다. 매운 음식을 먹으면 그 나라의 문화를 더 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 소셜 경험: 매운 음식을 함께 먹는 것은 사람들과의 소셜 경험을 즐기는 좋은 방법입니다. 함께 먹으면서 대화를 나누고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습니다.

매운 음식은 그 매력적인 맛과 다양한 경험을 통해 많은 이들에게 사랑받고 있습니다.

 

자 그럼 본격적으로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를 만나 보려고 하는데요, 맵다의 측정 기준은 스코빌 지수( SHU )로, 이는 캅사이신 농도를 측정하는 지표입니다. 

순위               품      명 원산지 및 개발지  스코빌 지수(SHU)                   특이사항
1 캐롤라이나 리퍼
(Carolina Reaper)
미국 사우스캐롤라이나 주 150만 이상 현재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기네스북에 등재
2 나가 졸리키아 (Naga jolokia) 인도 아삼 지방 약 85만   
3 두셋 나가 (Dost Naga) 방글라데시 약 88만 영국 도이셋으로 가져가 만든 품종
4 부트 졸로키아 (Bhut Jolokia) 인도 약 100만  '유령 고추’로도 불림
5 초콜릿 아바 네로
(Chocolate Habanero)
 유럽 연합 전체  약 30만~ 42만 5000 색이 초콜릿과 비슷
6 레드 사비나 아바 네로
(Red Savina Habanero)
칠레 약  57만` 7000  1994년 세계에서 가장 매운 고추로 기네스북에 등재
7 스카치 보닛 (scotch bonnet) 자메이카 약 10만 ~ 30만 육포 양념에 사용
8 버드 아이 (bird’s eye)  남아시아나 동남아시아 약 10만 ~ 22만 5000  타이 고추로도 불림.
9 삐낀 (Pequin) 칠레 약 10만 ~ 14만 아주 작고 작은 고추
10 타바스코 (Tabasco) 멕시코 약  3만 ~ 5만 소스로 유명하며 귀여운 외모에 화끈한 매운맛

 

◈ 한국의 청양고추는 스코빌 지수( SHU )가 약 1만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ㅇ한국의 '매운맛'은 라면 업계의 흥행 보증 수표로 자리를 잡았는데요.

라면업계 관계자는 "국내 국물 라면 규모는 약 1조 5천억 원인데 이중 매운 국물 라면 제품들의 매출이 약 1조를 차지한다."라고 말할 정도면, 매운맛 라면에 대한 소비자의 관심이 몇 년 동안 식을 줄 모르고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겠죠.


소비자들은 스코빌지수를 기준으로 매운 라면 순위를 매겨 온라인상에 공유하기도 합니다. 
스코빌지수 기준의 국내 매운 라면 1위~5위 순위는 다음과 같다.

매운 라면의 인기가 식지 않고 지속되는 원인에는 크게 2가지 요인 있다.

첫 번째는 경기 불황에 따른 스트레스와 불안감을 순간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이다. 
 매운맛을 섭취하면 뇌의 엔도르핀 분비가 증가해 기분 전환이 되고 스트레스를 푸는 데 도움이 된다고  알려졌다. 

다음으로, 젊은 세대 대상으로 매운맛에 도전하는 SNS 챌린지 문화가 확산함에 따라 매운 라면의 섭취가 하나의 놀이 문화로 정착했다고 보는 시각도 존재한다. 삼양의 불닭볶음면이 인기를 끌게 된 시초가 바로 인스타그램을 중심으로 한 챌린지 때문이라면서 챌린지 효과를 잘 살리면 국내외에서 매출이 늘어날 수 있다.
식품 업계는 매운맛으로 소비자의 호기심을 단시간에 끌어 소비로 연결하기 위해서 다양한 SNS 챌린지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매운 음식을 먹을 때 개인의 매운맛에 대한 내성을 파악하여 매운맛을 처음 시도하는 사람이라면, 약한 단계부터 시작하여 서서히 강도를 높여야 한다. 매운 음식을 섭취 시엔 충분한 물을 마셔야 하며, 물이나 우유가 혀와 입안의 통증을 완화하는데 도움을 준다. 또한 매운 음식은 위산 분비를 촉진하여 속 쓰림이나 소화불량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위장 질환이 있는 사람은 적절한 양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또한, 매운 음식을 먹을 때는 음식을 충분히 씹어 소화를 돕는 것도 중요하다. 매운 음식과 함께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섭취하면 소화를 도울 수 있다. 매운 음식을 먹은 후 손을 씻는 것도 잊지 말아야 합니다. 매운 소스나 고추가 손에 묻어 있는 상태에서 눈이나 다른 민감한 부위를 만지면 심한 통증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매운 음식의 매력을 건강하게 즐기기 위해서는 적절한 준비와 주의가 필요하니  이와 같은 주의사항을 지키면 매운 음식을 더욱 안전하고 즐겁게 즐겼으면 한다.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