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서울로봇AI박물관에서 미래를 만나다: 혁신을 엿보다

by N잡러◇밀킝 2024. 7. 24.
반응형

많은 기대를 모으고 있는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RAIM)은 로봇과 인공지능(AI)을 주제로 탐구하는 국내 최초의 시설로 역사를 만들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2024년 8월 20일에 공식 개장할 예정인 RAIM은 7월 25일부터 8월 11일까지 특별 시범 운영을 제공하여 초기 방문객에게 획기적인 전시와 프로그램을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기회를 제공할 예정입니다.

도봉구 마들로 13길 56에 자리한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출처:내손안에서울)

 

시범운영 일정 및 세부사항


⏺ 첫 번째 시험 실행: 7월 25일 - 8월 4일
  두 번째 시험 실행: 8월 7일 - 8월 11일

 

두 가지 주요 전시회를 선보일 예정

⏺  상설전시: “생각하는 로봇, 질문하는 인간”
⏺  특별개관전시: “온앤오프 - 일하는 로봇과 사람”


각 전시회에는 방문객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고안된 안내 설명 프로그램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상설전시 프로그램은 60분, 특별전시 프로그램은 40분 소요됩니다. 

각 전시회는 하루에 4~8회 진행되며,  최대 15명의 참가자가 참여할 수 있습니다.

시범 운영 기간 동안 입장료가 무료

전시 및 인터랙티브 체험

⏺  상설전시: "생각하는 로봇, 질문하는 인간"
이 전시회에서는 방문객들이 인간과 지능형 기계 사이의 진화하는 관계를 탐구하도록 초대합니다. 다양한 디스플레이와 인터랙티브 요소를 통해 우리의 미래를 형성하는 데 있어 AI와 로봇 공학의 역할에 대한 성찰을 장려합니다.

특별전시: "온앤오프 - 일하는 로봇, 그리고 사람"
이번 전시회는 로봇을 노동력에 통합시키는 것에 중점을 두고 로봇 기술이 다양한 산업과 일상 업무에 어떻게 혁명을 일으키고 있는지 보여줍니다.

과학관에 들어서면  몰입형 경험을 위한 무대를 마련하는 대화형 AI 시스템인 AI-Ball이 방문객을 환영합니다.

3층 로비에서는 생성 AI가 탑재된 메타휴머노이드 마스크봇과 실시간 대화를 나눌 수 있고, 휴머노이드 로봇과 함께 축구 게임을 즐길 수도 있습니다.

3층 로비 ‘메타휴머노이드로봇’

 

업체 기술 협력 및 시연

과학관에서는 다양한 기업·기관들과 협업으로 이뤄진 전시 콘텐츠를 통해 최신 로봇·인공지능 기술도 체험할 수 있다.

폭스바겐그룹 한국우리재단 브랜드 최초의 전기차이자 한국 전동화 전략의 선두주자인 폭스바겐 ID.4를 선보입니다. 이와 함께 자동차 소프트웨어 코딩 교육 프로그램도 진행
KT AI 코디니 프로그램 KT와의 이번 협업은 방문객들이 KT AI 코디니 프로그램을 배우고 상호 작용할 수 있도록 AI 코딩에 대한 흥미로운 경험을 제공
인튜이티브 서지컬 코리아 방문객들은 다빈치 수술 로봇과의 직접적인 상호 작용을 통해 의료 기술의 미래를 탐색하고 로봇이 수술을 어떻게 변화시키고 있는지 경험
로봇 이로이와 전자정원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협력하여 안내와 순찰을 담당하는 로봇 '이로이'와 로봇이 꽃을 피우는 '전자정원'을 관람할 수 있습니다. 꽃이 피고 떨어지면서 손의 움직임에 반응

수술로봇 ‘다빈치’를 활용한 수술체험

예술과 기술의 융합

과학관에서는  다양한 혁신적인 전시를 통해 예술과 기술의 교차점을 강조합니다.

3층에 있는 **팀 보이드(Team Boyd)**는 싱잉볼과 AI 지원 캐리커처를 만드는 로봇 팔을 사용한 공연을 선보이는 로봇 공학과 예술의 혼합을 선보입니다. 4층 특별전시실에서는 거울로봇 퍼포먼스가 펼쳐진다.

주목할 만한 전시로는 아르스 일렉트로니카(Ars Electronica)에 전시했던 신승백, 김용훈 작가의 '알 수 없는 얼굴(Unknown Face)'이 있다. 시사점을 주는 이 작품은 AI가 인식할 수 없도록 설계된 인물 사진을 특징으로 하며, 방문객은 인공 지능이 개인 정보 보호와 신원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게 됩니다.

 

향후 프로그램 및 접근성

과학관에서는   정식 오픈 이후 다양한 관객을 대상으로 외국어 해설과 로봇 도슨트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이러한 서비스는 사전 온라인 예약을 통해 이용 가능합니다. 이밖에도 박물관에서는 로봇공학과 AI를 중심으로 다양한 교육 프로그램과 기업 협업 행사, 지역사회 과학문화 행사도 진행할 예정이다. 이러한 이니셔티브는 이러한 기술과 그 사회적 영향에 대한 더 깊은 이해를 촉진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시범운영 참여는 8월 11일까지 서울시 공공서비스예약시스템을 통해 예약 가능하다. 자세한 내용은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 위치 : 서울특별시 도봉구 마들로 13길 56 (창동)
  관람 시간 : 9:30~17:30
    - 예약 관람 : 전시해설(사전예약제)
    - 자유 관람 : 1층 사설 체험존 및 로봇카페
  휴관일 : 매주 월요일, 신정 1월 1일, 설날/추석 당일(월요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일 휴관)
  관람료 : 무료(성인의 경우, 3층 상설전시는 유료)
  누리집 : 서울로봇인공지능과학관 누리집
  문의 : 02-920-4315

반응형

TOP

Designed by 티스토리